- network edge
- end systems(hosts)
- run application programs ex. web, email
- client/server model
- client host request, receives service from always-on server
- ex. web browser/server, email client/server
- peer-peer model
- minimal use of dedicated servers
- ex. skype, bitTorrent, KaZaA
- end systems(hosts)
- network core
- access networks, physical media
network core에서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
1. circuit switching
-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가는 길을 다 계산해 놓는다.
- bandwidth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인원 제한이 있다.
- ex. 유선 전화 방식
2. packet switching - 인터넷에서 사용
-
유저에게 패킷을 받아서 그때그때 포워딩 해준다.
-
많은 사용자가 몰리면 각자의 사용 시간에 따라 분산되어서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다.
-
packet switching의 단점: delay, loss
- processing delay: 먼저 라우터에서 패킷을 받으면, 맨 먼저 패킷 검사를 한다.(어디로 가야하는지, 제대로 된 패킷인지 확인) ⇒ 라우터 성능에 따라 줄일 수 있다.
- queueing delay: 라우터에서 나가는 속도보다 쌓이는 속도가 빠르게 되면 라우터 안에서 줄이 생길텐데, 잠깐 저장하는 큐가 있다. 이 경우 자신의 순서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. ⇒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패턴에 따라 달라진다. 네트워크 상황에서 발생하는 거의 모든 delay의 원인 ⇒ 큐의 크기도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, 너무 많은 데이터가 들어오면 유실된다. 인터넷에서 발생하는 거의 모든 loss의 원인
- transmission delay: 내 차례가 되어서 나가는 순간, 첫번째 비트부터 마지막 비트까지 데이터가 모두 나가는 순간까지 걸리는 시간이 있다. ⇒ packet length(bits)/link bandwidth(bps) ⇒ 케이블 공사를 해서 bandwidth를 늘리면 줄일 수 있다.
- propagation delay: 물리적인 link를 통해 sender에서 receiver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의미한다. 보통 통신 선의 종류에 따라 크게 달라짐 ⇒ length of physical link/propagation speed in medium(=빛의 속도)
그러면 패킷 유실이 일어난다면 재 전송이 필요한데, 누가 재전송 할 것이냐?
⇒ 맨 처음 라우터가 재전송: 왜냐하면 라우터는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, 단순 작업을 하는 것을 최대한 목표로 한다. 지능적인 작업은 최대한 edge에 몰아 넣도록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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