• network edge
    • end systems(hosts)
      • run application programs ex. web, email
    • client/server model
      • client host request, receives service from always-on server
      • ex. web browser/server, email client/server
    • peer-peer model
      • minimal use of dedicated servers
      • ex. skype, bitTorrent, KaZaA
  • network core
  • access networks, physical media

 

network core에서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

1. circuit switching

 

 

 

  •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가는 길을 다 계산해 놓는다.
  • bandwidth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인원 제한이 있다.
  • ex. 유선 전화 방식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. packet switching - 인터넷에서 사용

  • 유저에게 패킷을 받아서 그때그때 포워딩 해준다.

  • 많은 사용자가 몰리면 각자의 사용 시간에 따라 분산되어서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다.

  • packet switching의 단점: delay, loss

  • processing delay: 먼저 라우터에서 패킷을 받으면, 맨 먼저 패킷 검사를 한다.(어디로 가야하는지, 제대로 된 패킷인지 확인) ⇒ 라우터 성능에 따라 줄일 수 있다.
  • queueing delay: 라우터에서 나가는 속도보다 쌓이는 속도가 빠르게 되면 라우터 안에서 줄이 생길텐데, 잠깐 저장하는 큐가 있다. 이 경우 자신의 순서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. ⇒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패턴에 따라 달라진다. 네트워크 상황에서 발생하는 거의 모든 delay의 원인 ⇒ 큐의 크기도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, 너무 많은 데이터가 들어오면 유실된다. 인터넷에서 발생하는 거의 모든 loss의 원인
  • transmission delay: 내 차례가 되어서 나가는 순간, 첫번째 비트부터 마지막 비트까지 데이터가 모두 나가는 순간까지 걸리는 시간이 있다. ⇒ packet length(bits)/link bandwidth(bps) ⇒ 케이블 공사를 해서 bandwidth를 늘리면 줄일 수 있다.
  • propagation delay: 물리적인 link를 통해 sender에서 receiver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의미한다. 보통 통신 선의 종류에 따라 크게 달라짐 ⇒ length of physical link/propagation speed in medium(=빛의 속도)

그러면 패킷 유실이 일어난다면 재 전송이 필요한데, 누가 재전송 할 것이냐?

⇒ 맨 처음 라우터가 재전송: 왜냐하면 라우터는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, 단순 작업을 하는 것을 최대한 목표로 한다. 지능적인 작업은 최대한 edge에 몰아 넣도록 한다.

'CS > Networ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HTTP/1.1 와 HTTP/2 (Feat TCP, UDP, TLS)  (0) 2021.02.08
OSI 7 layers  (0) 2021.01.18

+ Recent posts